라이브러리 불러오기
- #include 명령어를 이용해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불러올 수 있음
- 집을 지으려면 망치와 같은 도구가 필요하듯이 stdio.h는 여러 기본적인 기능을 담고 있음
메인 함수
- C/C++에서는 다양한 함수가 사용될 수 있으나 프로그램은 항상 메인(main) 함수로부터 시작됨
- 함수는 반환 값(Return Value)이 없을 수도 있으나 메인 함수에서는 항상 0을 반환하는 것이 일반적
기본적인 출력 함수
- C/C++에서는 사용자에게 특정한 문자들을 출력하기 위해서 printf() 함수를 사용
- printf()는 stdio.h 헤더 파일에 포함되어 있음
세미콜론
- C언어에서는 하나의 명령어가 끝났음을 알리기 위해 세미콜론(;)을 붙임
시스템 기능 불러오기
- C언어에서는 system() 함수를 이용해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음
- 명령 프롬프트에서 pause 명령어는 키보드를 입력하기 전까지 대기하는 기능을 수행
변수와 상수의 개념
- 변수(Variable)는 변할 수 있는 데이터
- 상수(Constant)는 변하지 않는 데이터
이름표와 이름에 비유하면 쉬움
이름표는 언제든 변할 수 있으니 변수로 생각하고, 이름은 변할 수 없으니 상수로 생각하면 됨
변수의 선언
- 변수를 선언할 때는 자료형과 변수명을 입력함, 원하는 경우 초기값을 적용할 수 있음
-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변수는 정수형(Integer) 변수임
int a;
int a = 7;
기본 출력
- stdio.h 헤더 파일에 선언된 printf()를 이용해서 기본적인 정수 데이터를 출력
#include <stdio.h> // 이 헤더만 사용할 경우 system("pause") 오류남
#include <cstdlib>
int main(void) {
int a = 7;
printf("The number is %d", a);
system("pause");
return 0;
}
변수의 초기화와 쓰레기 값
- 초기화되지 않은 변수는 쓰레기 값이 들어감
- Visual Studio는 기본적으로 초기화되지 않은 변수를 감지하고 오류를 출력함
- 정적 변수로 선언된 것은 기본적으로 0으로 값이 초기화됨
- 정적 변수가 아닌 수를 0으로 초기화하려면 값을 일일이 넣어주어야 함
정적 변수 - 메인 함수 바깥쪽에 선언된 변수
#include <stdio.h> // 이 헤더만 사용할 경우 system("pause") 오류남
#include <cstdlib>
int a; // 정적 변수
int main(void) {
printf("The number is %d", a);
system("pause");
return 0;
}
기본적인 자료형
int - 일반적인 정수형을 표현할 때 사용 (억 단위까지 표현 가능)
long long - 숫자가 긴 정수형을 표현할 때 사용
double - 일반적인 실수형을 표현할 때 사용
string - 문자열을 표현할 때 사용
bool - 참/거짓을 표현할 때 사용
char - 한 문자를 표현할 때 사용
예약어와 식별자
- 식별자(Identifier)란 변수나 함수 등의 고유한 이름을 지정할 때 사용함
- 이때 C언어 문법으로 정해진 예약어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음
string for void
bool if while
char return double
정수의 표현 방법
1.
- 컴퓨터가 정수(Integer)를 처리하는 방법을 이해함
- 컴퓨터는 내부적으로 2진수로 숫자를 표현
- 9는 다음과 같이 나타냄
0 0 0 0 1 0 0 1
부호 64 32 16 8 4 2 1
2.
-9는?
부호 절댓값 방식은 다음과 같음
1 0 0 0 1 0 0 1
부호 64 32 16 8 4 2 1
부호가 0이면 양수, 1이면 음수
3.
- 부호 절댓값 방식은 다양한 값의 연산을 수행하기 적합하지 않음
- 따라서 2의 보수를 사용
- 2의 보수 = 1의 보수 + 1
(1의 보수 - 모든 비트 뒤집기, 1을 0으로 바꾸고 0을 1로 바꾸고 1을 더해주기)
1 1 1 1 0 1 1 1
부호 64 32 16 8 4 2 1
4.
- 2의 보수를 이용하면 덧셈 연산만을 이용해서 양수와 음수를 연산할 수 있음
- 이때 올림 수가 발생하면 무시
0 0 0 0 1 0 0 1
+ 1 1 1 1 0 1 1 1
0 0 0 0 0 0 0 0
실수의 표현 방법
- 일반적으로 컴퓨터는 오차 없이 정확히 실수를 표현할 수 없음
- 따라서 넓은 범위의 실수를 표현하는 방식을 사용
- 컴퓨터는 실수를 표현할 때 부호, 지수, 유효숫자를 이용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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