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etwork
네트워크
- 원격지의 컴퓨터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것을 네트워크라고 부른다
- 자바에서는 서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도구들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도구들을 제공한다
- 제공되는 도구들을 이용해 입출력 스트림을 추출하고 추출한 스트림을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면 된다
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
- 서버 :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데이터를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
- 클라이언트 : 서비스를 받는 프로그램이다 서버가 보낸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주는 역할을 한다
- IP : 컴퓨터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주소이다 전 세계의 컴퓨터는 전부 아이피 주소를 가지고 있다 아이피 주소가 공인 아이피일 경우 다른 컴퓨터가 쉽게 접근해서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다 공유기 등으로 연결되어 사설 아이피를 받았을 경우 외부에서의 접근을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만 한다
- 포트 : 하나의 컴퓨터에서 여러 개의 네트워크 프로그램이 동시에 운영될 수도 있다 각 프로그램 별로 데이터를 올바르게 송수신할 수 있도록 문의 역할을 해주는 것을 하나씩 할당하게 되는데 이것이 포트이다
- 소켓 : 하나의 서버에는 수십수백의 클라이언트가 연결될 수 있는데 이런 클라이언트는 모두 같은 포트에 접속을 하게 된다 따라서 서버는 클라이언트와 1:1의 연결 관계가 필요한데 이러한 연결 관계를 우지 시켜 주는 것이 소켓이다
서버 프로그래밍 시나리오
- ServerSocket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사용하고자 하는 포트를 할당받게 된다
- 사용자 접속을 대기한다 접속을 대기하게 되면 일시 정지가 된다
- 사용자가 접속을 성공하면 Socket 객체가 생성된다
- 생성된 소켓으로 부터 스트림을 추출한다(필요하다면 필터도 사용)
- 데이터를 송수신한다
- 모든 통신이 끝났으면 네트워크를 종료한다
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시나리오
- Socket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접속할 서버 컴퓨터의 아이피 주소와 포트를 입력한다 접속에 성공을 하면 소켓 객체가 생성이 된다
- 생성된 소켓으로 부터 스트림을 추출한다(필요하다면 필터도 사용한다)
- 추출된 스트림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한다
- 데이터 송수신이 완료 되면 연결을 종료한다
*가급적 포트 번호는 만번 이상으로 쓸 것 만 번 이하 번호는 다른 프로그램이 쓰고 있을 확률이 높음
127.0.0.1은 자기 자신 컴퓨터를 가리키는 ip주소
NetWorkServer.jav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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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 java.io.DataInputStream;
import java.io.DataOutputStream;
import java.io.InputStream;
import java.io.OutputStream;
import java.net.ServerSocket;
import java.net.Socket;
try {
// 서버 소켓을 생성한다
ServerSocket server = new ServerSocket(52397);
// 사용자 접속 대기
System.out.println("사용자 접속 대기");
Socket socket = server.accept( );
// 스트림 추출
InputStream is = socket.getInputStream( );
OutputStream os = socket.getOutputStream( );
DataInputStream dis = new DataInputStream(is);
DataOutputStream dos = new DataOutputStream(os);
// 데이터 송수신
dos.writeUTF("서버의 메시지 입니다");
String recData = dis.readUTF( );
System.out.println(recData);
// 접속 종료
socket.close( );
}catch(Exception e) {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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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etWorkClient.jav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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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 java.io.DataInputStream;
import java.io.DataOutputStream;
import java.io.InputStream;
import java.io.OutputStream;
import java.net.Socket;
try {
// 소켓 객체 생성(서버 접속)
Socket socket = new Socket("127.0.0.1", 52397);
// 스트림 추출
InputStream is = socket.getInputStream( );
OutputStream os = socket.getOutputStream( ):
DataInputStream dis = new DataInputStream(is);
DataOutputStream dos = new DataOutputStream(os);
// 데이터 송수신
String recData = dis.readUTF( );
dos.wirteUTF("클라이언트가 보낸 메시지입니다");
System.out.println(recData);
// 접속 종료
socket.close( ):
}catch(Exception e) { 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