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wift/문법
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(init / deinit)
khon98
2021. 1. 29. 20:37
- 스위프트의 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모든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함
-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함
- 프로퍼티에 미리 기본 값을 할당해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됨
이니셜 라이저
- 프로퍼티 기본 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니셜 라이저를 통해 인스턴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음
실패 가능한 이니셜 라이저
- 이니셜 라이저 매개 변수로 전달되는 초기 값이 잘못된 경우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음
-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하면 nil을 반환
- 실패 가능한 이니셜 라이저의 반환 타입은 옵셔널 타입임
디이니셜 라이저
-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호출됨
-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 할 일을 구현할 수 있음
- deinit은 매개 변수를 가질 수 없음
class PersonA {
//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
// 인스턴스가 생성이 되었을때 안에 들어 있는 프로퍼티들은 모두 정상적인 값들이 초기화 되어 있어야 한다는 규칙이 있음
var name: String = "unknown"
var age: Int = 0
var nickname: String = "nick"
}
let khon: PersonA = PersonA()
khon.name = "khon"
khon.age = 30
khon.nickname = "k"
class PersonB {
var name: String
var age: Int
var nickName: String
// 이니셜라이저
init(name: String, age: Int, nickName: String) {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self.nickName = nickName
}
}
// 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을 때
// 옵셔널 사용
class PersonC {
var name: String
var age: Int
var nickName: String?
// 자신의 이니셜라이저를 호출할 때는 convenience를 사용
convenience init(name: String, age: Int, nickName: String) {
self.init(name: name, age: age)
self.nickName = nickName
}
init(name: String, age: Int) {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}
}
let khon: PersonC = PersonC(name: "khon", age: 10)
let khon01: PersonC = PersonC(name: "khon01", age: 15, nickName: "k")
// 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 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
class Puppy {
var name: String
var owner: PersonC!
init(name: String) {
self.name = name
}
func goout() {
print("\(name)가 주인 \(owner)와 산책을 합니다")
}
}
let happy: Puppy = Puppy(name: "happy")
happy.owner = khon
happy.goOut()
// 실패 가능한 이니셜라이저
class PersonD {
var name: String
var age: Int
var nickName: String
init?(name: String, age: Int) {
if (o...120) .contains(age) == false {
return nil
}
if name.character.count == 0 {
return nil
}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}
}
let khon: PersonD? = PersonD(name: "khon", age: 23)
let khon01: PersdnD? = PersonD(name: "khon01", age: 123)
let khon02: PersonD? = PersonD(name: "", age: 10)
print(khon01) // nil
print(khon02) // nil
// 디이니셜라이저
class PersonE {
var name: String
var pet: Puppy?
var child: PersonC
init(name: String, child: PersonC) {
self.name = name
self.child = child
}
deinit {
if let petName = pet?.name {
print("\(name)이 \(child.name)에게 \(petName)를 인도합니다")
self.pet?.owner = child
}
}
}
var khon: PersonE? = PersonE(name: "khon", child: khon01)
khon?.pet = happy
khon = nil // khon 인스턴스가 더 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
// khon이 khon01에게 happy를 인도합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