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wift/문법

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(init / deinit)

khon98 2021. 1. 29. 20:37

- 스위프트의 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모든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함

-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함

- 프로퍼티에 미리 기본 값을 할당해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됨

 

이니셜 라이저

- 프로퍼티 기본 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니셜 라이저를 통해 인스턴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음

 

 

실패 가능한 이니셜 라이저

- 이니셜 라이저 매개 변수로 전달되는 초기 값이 잘못된 경우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음

-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하면 nil을 반환

- 실패 가능한 이니셜 라이저의 반환 타입은 옵셔널 타입임

 

 

디이니셜 라이저

-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호출됨

-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 할 일을 구현할 수 있음

- deinit은 매개 변수를 가질 수 없음

 

class PersonA {
    //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
    // 인스턴스가 생성이 되었을때 안에 들어 있는 프로퍼티들은 모두 정상적인 값들이 초기화 되어 있어야 한다는 규칙이 있음
    var name: String = "unknown"
    var age: Int = 0
    var nickname: String = "nick"
}

let khon: PersonA = PersonA()
khon.name = "khon"
khon.age = 30
khon.nickname = "k"

class PersonB {
    var name: String
    var age: Int
    var nickName: String
    
    // 이니셜라이저
    init(name: String, age: Int, nickName: String) {
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self.age = age
        self.nickName = nickName
    }
}


// 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을 때
// 옵셔널 사용

class PersonC {
    var name: String
    var age: Int
    var nickName: String?
    
    // 자신의 이니셜라이저를 호출할 때는 convenience를 사용
    convenience init(name: String, age: Int, nickName: String) {
        self.init(name: name, age: age)
        self.nickName = nickName
    }
    
    init(name: String, age: Int) {
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self.age = age
    }
}

let khon: PersonC = PersonC(name: "khon", age: 10)
let khon01: PersonC = PersonC(name: "khon01", age: 15, nickName: "k")

// 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 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
class Puppy {
    var name: String
    var owner: PersonC!
    
    init(name: String) {
        self.name = name
    }
    
    func goout() {
        print("\(name)가 주인 \(owner)와 산책을 합니다")
    }
}

let happy: Puppy = Puppy(name: "happy")
happy.owner = khon
happy.goOut()

// 실패 가능한 이니셜라이저
class PersonD {
    var name: String
    var age: Int
    var nickName: String
    
    init?(name: String, age: Int) {
        if (o...120) .contains(age) == false {
            return nil
        }
        if name.character.count == 0 {
            return nil
        }
        
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self.age = age
    }
}

let khon: PersonD? = PersonD(name: "khon", age: 23)
let khon01: PersdnD? = PersonD(name: "khon01", age: 123)
let khon02: PersonD? = PersonD(name: "", age: 10)

print(khon01) // nil
print(khon02) // nil

// 디이니셜라이저
class PersonE {
    var name: String
    var pet: Puppy?
    var child: PersonC
    
    init(name: String, child: PersonC) {
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self.child = child
    }
    
    deinit {
        if let petName = pet?.name {
            print("\(name)이 \(child.name)에게 \(petName)를 인도합니다")
            self.pet?.owner = child
        }
    }
}

var khon: PersonE? = PersonE(name: "khon", child: khon01)
khon?.pet = happy
khon = nil // khon 인스턴스가 더 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
// khon이 khon01에게 happy를 인도합니다